1. 접촉에 대한 저항
게슈탈트 상담가들은 접촉 방해, 혼란 저항에 초점을 맞춥니다. 저항은 우리가 대처 과정으로 개발했지만, 충분히 그리고 완전히 현재를 경험하는 것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저항은 전형적으로 우리의 알아차림의 범위를 벗어나는 적응이며, 만성적인 방식으로 저항할 때 이는 역기능적인 행동에 기여하게 될 수 있습니다. 저항은 삶의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수단으로써 만들어졌기 때문에 저항은 문제가 많은 만큼 긍정적인 특성들을 지닙니다.
1) 내사(introjection)
내사는 우리가 누구인지에 관해 타인과 동일시하기 위해, 그들에 대한 완전히 이해 없이 무비판적으로 타인의 신념과 기준을 수용하는 경향성입니다. 우리가 받아들인 것을 분석하고 재구성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렇게 내사된 것들은 윌에게 맞지 않는 것으로 계속 남아있습니다. 우리가 내사를 할 때, 우리는 명확하게 우리가 원하는 것이나 필요한 것을 인식하기보다는 환경이 제공하는 것을 수동적으로 통합시킵니다. 만약 우리가 이 단계에 머무르게 되면, 우리는 사물을 우리가 생각하는 대로 여기거나, 자신을 위해 일하기보다 권위자가 나를 위한 최선이 무엇인지 알고 있다고 믿는 데 에너지를 소모합니다.
2) 투사(projection)
투사는 내사의 반대입니다. 투사할 떄, 우리는 자신의 어떤 측면들을 환경 탓이라 돌리며 부인합니다. 우리의 자아상과 모순적인 성격 속성을 부인하고, 타인의 속성이라고 여깁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많은 문제들을 다른 사람들 탓으로 돌립니다. 우리가 자신의 것임을 인정하길 거부한 바로 그 속성이 다른 사람에게 있다고 봄으로써, 우리는 자신의 감정에 대한 책임과 우리 자신이 바로 그 사람임을 회피하게 됩니다. 이는 우리가 변화를 시작하는 데 있어 계속 무기력하게 만드는 요인입니다. 투사를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사람들은 그들이 환경에 대한 피해자라고 느끼는 경향이 있고, 사람들은 그들이 말하는 것의 뒤편에 숨겨진 의미를 갖고 있다고 믿습니다.
3) 반전(retroflection)
반전은 다른 사람에게도 해주고자 하는 것을 자신의 쪽으로 되돌리는 것 또는 누군가 우리를 위해 해주기를 바라는 것을 자신에게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은 특히 경험에서 주로 행동 단계의 장애가 되고, 전형적으로 아주 큰 불안을 동반합니다. 반전에 의존하는 사람들은 수치심, 죄책감, 분노에 대한 공포에서 벗어나 행동을 취하는 것을 스스로 금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기를 비난하거나 자신에게 상처 입히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을 향해 공격성을 직접적으로 드러내는 것을 두려워하여 그것을 자기 내부로 향하게 합니다. 우울과 신체화 문제들은 종종 반전을 사용함으로써 생겨납니다. 전형적으로, 기능의 이러한 부적응적인 방식들은 우리의 알아차림 밖에서 일어납니다. 게슈탈트 상담 과정의 일부는 우리가 자기 조절적인 체계를 발견해서 우리가 세계에 현실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4) 편향(deflection)
편향은 집중을 방해하거나 방향을 갑작스럽게 한쪽으로 전향하는 과정이라서, 접촉에 대한 지속적인 감각을 유지하기에 어렵습니다. 편향이 있는 사람은 유머, 추상적 일반화, 진술문이 아닌 의문문을 과도하게 사용하여 접촉을 분산시키거나 완화하려고 시도합니다. 상황을 편향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들을 통하여 말하거나 다른 사람들을 대변하며, 모순적이거나 중요하지 않은 근거로 요점을 피해서 말합니다. 그 결과 정서적 소모가 일어납니다.
5) 융합(confluence)
융합은 자기와 환경 간의 구분이 모호해지는 것입니다. 사람들과 잘 지내려고 노력하기 때문에 내저 경험과 외부 현실 간의 경계가 분명해지지 않습니다. 관계에서의 융합은 갈등의 부채, 분노의 둔화, 그리고 모든 집단 구성원들이 자신과 동일한 감정과 사고를 경험한다는 신념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접촉 양식은 인정이나 사랑을 받고자 하는 욕구가 강하고, 그럼으로써 안전함을 발견하는 내담자들의 특성입니다. 이러한 상태는 진실한 접촉을 매우 어렵게 만듭니다.
2. 지금
게슈탈트 접근의 주요한 공헌들 중 하나는 현재 순간의 중요함을 알아차리고 충분히 경험하는 것을 강조했다는 점입니다. 과거와 미래에 대한 초점은 현재를 다루는 것을 회피하는 방식이 될 수 있습니다. 힘은 현재에 있는 것입니다. 내담자는 일반적으로 과거 실수에 대한 비탄, 그리고 어떻게 삶이 달라질 수 있고 달라져야 하는지에 대한 반추나 끝없는 결심과 미래에 대한 계획에 에너지를 쏟는 경향성이 있습니다. 내담자가 자신의 에너지가 과거나 과거에 있었을지 모를 일, 또는 미래에 대한 환상 속에 사는 쪽으로 가게 되면 현재의 힘은 약해집니다. 현상학적인 탐구(phenomenological inquiry)는 현재 발생하는 것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을 포함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현재에 단지 짧은 순간에만 머무를 수 있고, 현재의 흐름을 방해하는 방법들을 찾는 경향이 있습니다. 내담자들은 '지금 여기'에서 감정을 경험하는 대신, 마치 감정이 현재 경험과 분리되어 있는 것처럼 감정에 대하여 종종 이야기합니다. 게슈탈트 치료의 목적 중에 하나는 내담자가 점차적으로 그들의 현재의 경험들을 알아차리도록 돕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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