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

인간 중심 치료사가 가져야 할 3가지 태도

by 데이빗송 2022. 12. 18.

1. 로저스 인간중심 치료

칼 로저스(Carl Rogers) 상담 이론과 실제의 방향을 혁명적으로 전환시킨 사람으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입니다. 인간중심 접근은 실존적 관점과 여러 개념과 가치를 공유합니다. 로저스의 기본 전제는 사람에 대한 믿음입니다. 사람은 본질적으로 진실하며, 상담자의 지시적인 개입이 없어도 스스로를 이해하고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막대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고, 특별한 종류의 상담 관계를 갖게 되면 자기 주도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다는 것입니다. 처음부터 로저스는 상담 과정의 성과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결정요소는 상담자의 태도와 개인적 특성, 내담자와 상담자와의 관계의 질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일관되게 이론과 기법에 대한 상담자의 지식은 부차적인 것이라고 여겼습니다. 내담자의 자기 치유 능력에 대한 믿음은 상담자의 기법을 변화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보는 많은 이론들과 대비됩니다. 인긴 중심 치료의 주제는 내담자의 성장을 촉진하는 조건이 주어지면 건설적인 방향으로 앞을 향해 나아갈 수 있는 내담자의 능력에 대한 기본적인 신뢰감입니다. 사람은 신뢰할 수 있고, 자원이 풍부하며, 자기 이해와 자기 주도 능력이 있으며, 건설적인 변화가 가능하며, 효과적이고 생산적인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상담자가 자신의 진실성, 지지, 돌봄, 비판단적 이해를 경험하고 의사소통할 수 있을 때 내담자의 의미 있는 변화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2. 상담자가 가져야 할 3가지 태도

1. 일치(congruence)

상담자가 의사소통해야 할 첫 번째 태도는 일치 또는 진솔성입니다. 일치는 상담자가 진실하다는 의미입니다. 즉, 상담자가 상담 시간 동안 진실하고 통합되어 있으며 참되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거짓된 겉치레가 없고, 자신의 내적 경험과 그 경험의 외적 표현이 일치하며,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현존하는 감정, 사고, 반응, 태도 등을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 의사소통은 상담자 편에서 사려 깊은 성찰과 깊이 고려한 판단과 함께 이루어집니다. 진정성을 통해 상담자는 더 진실함을 위해 분투하는 인간의 모형이 됩니다. 

2.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unconditional positive regard)

상담자가 의사소통해야 할 두 번째 태도 내담자를 한 인간으로 깊고 진실하게 돌보는 것입니다.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은 내담자에 대한 공감적 확인을 통해 가장 잘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돌봄은 비소유적이며, 내담자의 감정, 생각, 행동을 좋거나 나쁘다고 평가하거나 판단하는 것으로 오염되지 않습니다. 상담자는 어떤 조건도 달지 않고 내담자를 귀하게 여기고 따뜻하게 받아들입니다. 이는 '나는 당신을 있는 그대로 수용합니다.'라는 태도입니다. 상담자는 내담자를 있는 그대로 가치 있게 여기며 내담자가 자신만의 감정과 경험을 가질 자유가 있다는 것을 자신의 행동을 통해 전달합니다. 로저스에 의하면, 비소유적인 방법으로 내담자에게 주어지는 돌봄, 칭찬, 수용, 귀하게 여김 등이 클수록 상담은 성공할 가능성이 큽니다.  만약 상담자의 돌봄이 사랑받고 칭찬받고 싶은 자신의 욕구에서 비롯된 것이라면 내담자의 건설적인 변화는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이 긍정적 존중의 개념은 상담자의 이론적 입장에 관계없이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3. 정확한 공감적 이해(accurate empahtic understanding)

상담자의 중요한 과제 중 하나는 상담 회기 동안 매 순간의 상호작용에 나타나는 내담자의 경험과 감정을 있는 그대로 민감하고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입니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주관적 경험, 특히 '지금 여기'에서의 경험을 알아차리려고 노력합니다. 그 목적은 내담자가 자신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서 더 깊고 집중적으로 느끼게 해서 그들 속에 있는 불일치를 인식하고 해결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공감은 내담자 곁에서 내담자에 대해 깊은 주관적 이해를 갖는 것입니다. 공감은 동감이나 내담자에게 미안함을 느끼는 것이 아닙니다. 상담자가 내담자의 감정과 유사한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는 방법으로 내담자의 주관적 세계를 다루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확한 공감은 인간중심 접근의 핵심이며 효과적인 상담의 필수 요소입니다. 정확한 공감적 이해란 상담자가 내담자의 감정을 마치 자기 것처럼 느끼되 자신을 잃지 않는 것입니다. 이는 내담자가 종종 의식 가장자리에 있는 의미를 표현하는 것을 상담자가 파악해내는 것입니다. 내담자가 상담자의 공감을 경험하는지를 알아내는 가장 좋은 방법은 내담자로부터 피드백을 받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