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러 심리학
내담자의 삶과 삶의 문제에 대해 아들러(Alfred Adler)는 광범위하고 개방적이며 통합된 유기체인 전체로서의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의 나머지 부분과 상호작용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종하였습니다. 아들러(Alfred Adler)의 관점에서 총체적 유기체로서 강조되는 개인은 자신의 운명에 책임감을 갖고 창조적이며 목표를 추구하는 존재로서의 개인을 의미합니다.
1. 생활양식(lifestyle)
생활양식은 인간이 자신의 삶에서 부딪히는 난관에 적응하는 방법이나 해결책과 목표달성의 수단을 결정할 때 반영됩니다. 아들러(Alfred Adler)에 의하면, 생활양식은 초기 아동기에 발달되는 것으로, 아동은 개인적인 방식으로 완전성이나 우월감을 획득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예를 들면, 주변의 친구로부터 괴롭힘을 당하고 있는 아동은 언어적인 것으로 다른 아동을 조종하는 양식을 형성할 것입니다. 이러한 행동은 아동이 경험했던 열등감에 대한 보상이 될 수 있습니다. 생활양식은 일련의 열등감을 극복하면서 형성되는 것으로 대부분 4~5세에 결정되며 그 이후에는 거의 변하지 않습니다. 아들러(Alfred Adler)에 의하면, 삶에서 드러나는 생활양식의 표현은 어린 시절의 생활양식이 정교화된 것입니다. 앞에서 제시한 예에서 자기 생각대로 하기 위해 다른 아동을 언어로 조종하는 양식을 형성한 아동은 지각을 하거나, 과제를 형편없이 했을 때, 또는 친구와의 약속을 어겼을 때 탁월한 변명거리를 찾아내는 청소년이 될 수도 있습니다. 성인이 된다면 다른 사람이 물건을 구입하도록 설득하는 일을 하거나 부족한 업무 실적에 대해 핑계만 늘어놓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은 특정 시점에서 나타난 타인의 반응 때문이 아니라 어린 시절에 개발된 생활양식에서 기인하는 것입니다.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다섯 가지 주요 과제, 즉 자아 발달, 영적 발달, 직업, 사회적 관계, 사랑 등에 개인이 어떻게 접근하는지를 관찰함으로써 생활양식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유익한 일을 수행하는 사람은 발전하는 인간 사회의 중심에 살면서 그것이 개선되도록 돕습니다. 직업의 선택은 생활양식의 표현으로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동기에 괴롭힘을 당했던 사람은 사고를 당했을 때 유용한 보험에 아직 가입하지 않은 타인을 설득하고 납득시키는 보험설계사가 되는 것으로 생활양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생활양식은 사랑의 방식뿐만 아니라, 친구 및 지인과의 관계를 맺는 방식에서도 나타납니다. 직업, 사회적 관계, 사랑, 자아 발달, 영적 발달은 별개의 것이 아니라 서로 연관된 것입니다.
2. 사회적 관심(social interest)
사회적 관심은 소질, 능력, 부차적인 역동적 특징의 세 단계로 발전합니다. 개인은 사회적 관계를 갖고 협력하기 위한 선천적 능력이나 소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질이 개발된 이후에 개인은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사회에 협력하는 능력을 발전시킵니다. 이러한 능력이 개발되면 부차적인 역동적 특성은 다양한 활동의 태도와 관심으로 나타나며, 이것은 사회적 관심의 표현 수단이 됩니다. 아들러(Alfred Adler)는 사회적 관심이 선천적인 개념이지만 이것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는데 부모와 자녀와의 관계가 매우 중요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사회적 관심이 발달하기 시작하고 훈련되는 첫 번째 관계는 어머니와 자녀의 유대관계입니다. 아들러(Alfred Adler)는 아동의 협동심과 우정을 개발하는 데 어머니의 역할을 강조하였습니다. 어머니가 자녀를 깊은 사랑으로 보살피면 아동에게 보살핌의 모델이 됩니다. 또한 어머니가 남편, 아동의 형제, 그 밖의 친구들과 친척을 사랑하는 것도 사회적 관심의 모델이 됩니다. 만약 어머니가 자녀가 아니라 친구와 친척에게만 집중하거나 친구나 친척이 아니라 남편에게만 집중한다면, 사회적 관심의 개발에 대한 자녀의 잠재성은 좌절될 수 있습니다. 사회적 관심이 끊임없이 좌절되면, 아동은 다른 사람을 지배하려고 하거나 개인적 이익을 위해 다른 사람을 이용하거나,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피하는 식으로 대인관계의 태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비록 사회적 관심의 개발에 있어 어머니와 자녀의 관계가 가장 초기에 형성되고 가장 의미있는 관계이기는 하지만, 아버지와 자녀의 관계 또한 중요합니다. 아버지는 자신의 가족, 지업, 사회제도에 대해 호의적인 태도를 가져야 합니다. 다. 아들러(Alfred Adler)에 따르면, 정서적, 사회적 분리를 경험하거나 부모가 권위주의적이면 아동은 사회적 관심을 발달시키는 것이 어렵습니다. 아버지와 어머니 사이의 관계는 아동에게 중요한 본보기입니다. 결혼 생활이 행복하지 않고 부모가 자주 싸우면 아동은 사회적 관심을 개발할 기회를 잃게 됩니다. 부부간의 용서는 사회적 관심의 행동이며 관계를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부모와의 관계는 훗날 자녀의 낭만적인 관계와 전반적인 적응에 작용하여 이후 아동의 생활양식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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